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양태 범주의 문법 교육적 위상 제고를 위한 시론An Essay on Modality in Grammar Education

Other Titles
An Essay on Modality in Grammar Education
Authors
신희성
Issue Date
2018
Publisher
국어교육학회
Keywords
Grammar Education; Modality; Modality Marker; Argumentative text; Persuasive text; Academic writing; Stance; 문법 교육; 양태 범주; 양태 표현; 양태 의미; 주장하는 글; 설득적인 글; 학술적 글쓰기; 입장
Citation
국어교육학연구, v.53, no.4, pp.5 - 4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어교육학연구
Volume
53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4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61
DOI
10.20880/kler.2018.53.4.5
ISSN
1225-8571
Abstract
최근 양태 범주에 대한 담론이 국어학이나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맞춰 문법 교육에서도 양태 범주 교육에 대한 논의가 조금씩 시작되고 있다. 이는 분명 양태 범주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에 비해 현행 문법 교육에서 양태 범주의 위상은 미미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양태 범주의 문법 교육적 가치를 짚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위상을 제고할 수 있을지 살펴보았다. 양태 범주는 본래 양상 논리에서 파생된 논의였으나 실제 언어생활에서 대인적 기능을 적극 담당하여 쓰이고 있다. 따라서 양태 범주에 대한 교육은 문법 교육뿐 아니라 국어교육 전반에서 유의미하게 작용할 수 있다. 양태 범주를 현행 문법 교육에서 수용하는 방안은 기존 체계에 병렬적으로 양태 범주를 더하는 방법, 체계를 조정하여 보다 표현론적인 관점을 강화하여 수용하는 방법, 대안적으로 입장 개념에 포함하여 수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