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 전개 짜임’을 활용한 논증적 글쓰기 교육 방안Argumentative writing method using the argumentative structure
- Other Titles
- Argumentative writing method using the argumentative structure
- Authors
- 정재림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논증적 글쓰기; 논증 텍스트 유형; 이접적 결합; 연접적 결합; 의미화; Argumentative writing; Argumentative text type; Disjunct combination; Junctional combination; Signifying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4, no.2, pp.181 - 20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181
- End Page
- 20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63
- DOI
- 10.24159/joec.2018.24.2.181
- ISSN
- 1598-9283
- Abstract
- 이 논문은 논증적 글쓰기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려는 목적에서 작성되었다. 기존의 논증 글쓰기 연구는 논증 모형이나구조에 집중하여 글쓰기에 도움을 직접적으로 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논증에 대한 지식’과 ‘실제글쓰기’ 사이에 간극이 존재한다는 점, 논리적 사고력이 곧 논리적 글쓰기 능력으로 변환되기 어렵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논증적 텍스트가 논거의 선택과 결합으로 환원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특히 논증적 텍스트의 ‘논증 전개 짜임’을 활용하는글쓰기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논증 전개 짜임은 필자가 어떤 논거를 선택하고 이를 어떻게 결합하는지 한눈에 확인하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65편의 대학생 필자의 찬반 논증 텍스트의 논증 전개 짜임을 분석하고 이를 유형화 하였다. 시작의방법, 예상 반박의 빈도를 기준으로 하여, 찬성과 반대 논증적 텍스트를 각각 5가지로 유형화하고, 텍스트의 유형과특징을 글의 수정하기 단계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자기 글(또는 타인 글)의 논증 전개 짜임을 분석하게한 후, 글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그 유형이 필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지를 성찰하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논거 결합 방식을 글쓰기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도 제안하였다. 찬반 논증 텍스트에서 자주 활용되는 ‘이접적결합’과 ‘연접적 결합’을 확인시키고, 자기 글(또는 타인 글)의 논거 결합 양식의 특징과 한계를 점검하게 하는 것이다.
특히, 필자의 목적의식과 ‘의미화’ 능력이 글의 설득력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이에 초점을 맞추어글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논증 전개 짜임을 활용한 글쓰기 방안은, 특히 교수자의 학생 첨삭 또는 학생 간 상호 첨삭의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삭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텍스트의 논리성을 중심으로글을 평가하고 지도해 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