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현장실습이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 행동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Changes in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about Good Teaching in Teaching Practicum

Other Titles
Changes in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about Good Teaching in Teaching Practicum
Authors
신원석이용진문은경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중등예비교사; 좋은 수업; 학교현장실습; 좋은 수업 행동; pre-service teacher; good teaching; teaching practicum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30, no.2, pp.43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43
End Page
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68
DOI
10.17927/tkjems.2018.30.2.43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교원양성 교육과정과 학교현장실습의 구체적인 지원 및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 행동’에 대한 인식을 학교현장실습 전후에 걸쳐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좋은 수업 행동의 중요수준과 실행수준에 대한 인식차이가 학교현장실습 전후에 어떻게 달라지는 지와 수업시연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설문은 서울소재 K대학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학교현장실습 전후 좋은 수업을 위한 행동들에 대한 중요수준 및 실행수준에 대한 인식을 분석 한 결과, 예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좋은 수업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중요도가 실행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중요도에 비하여 학교현장실습 후에 인식하는 실행도가 유의하게 달라진 것은 20문항중 8개 문항(학생의 환경 이해, 개별 수준에 따른 기회 제공, 개별 학생 이해, 오개념 파악 및 활용, 수업 목표 도달 파악, 수업 내용 명확히 전달, 수업진도에 충실, 테크놀로지 활용)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 ‘집중’면에 3개 항목(학생의 환경 이해, 개별 수준에 따른 기회 제공, 오개념 파악 및 활용), ‘유지’면에 10개 항목, ‘후순위’면에 7개 항목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업 시연 정도에 따른 인식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문항은 3개 항목(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진도에 충실, 오개념 파악 및 활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좋은 수업’을 위한 행동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가 학교현장실습을 기준으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함의점을 찾아보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