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수학 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 교육과정개발 단계별 TPACK의 특징 분석An Analysis of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Characteristics of TPACK in Each Stage of Developing a Technology-integrated Curriculum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Characteristics of TPACK in Each Stage of Developing a Technology-integrated Curriculum
- Authors
- 김동중; 최상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Keywords
- Teacher Education; Learning Style; TACI(Technology Adopter Category Index); TPACK(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교사 교육; 학습 유형; 테크놀로지 사용 범주 지수; 테크놀로지 교수학적 내용 지식
- Citation
- 교원교육, v.34, no.4, pp.161 - 19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원교육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9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90
- DOI
- 10.14333/KJTE.2018.34.4.161
- ISSN
- 1225-204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테크놀로지 통합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예비 수학 교사의 학습 경험과 교수경험이 예비교사들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인식과 학습 유형에 대한 인식(학습 경험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테크놀로지 통합 단계별로 테크놀로지 교수학적 내용 지식(TPACK)의 구성요소들이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컴퓨터와 수학교육] 수업 수강생 중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 49명을 대상으로 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 인식과 학습유형을 사전-사후 검사한 후 대응표본 t-검정을 하였다. 그리고 수업 종료 후 강의에 대한 평가를자유로운 방식으로 서술하도록 한 자료와 파이널 프로젝트(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학습자료 개발과 현장 적용 및 반성)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 내용 선정 단계에서는 수학 내용 지식과교수학적 지식이 주로 사용되었고, 테크놀로지 통합 단계에서는 테크놀로지 지식, 테크놀로지 내용 지식, 테크놀로지 교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였으며, 수업 실행 및 반성 단계에서는 테크놀로지교수학적 내용 지식을 종합적으로 인식하였다고 볼 수 있었다. 개발된 교육과정은 교사 교육기관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구체적인 방법과 단계별 TPACK의 역할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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