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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 해외자회사의 현지 CSR 활동이 현지 구직자의구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가이미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Impact of Foreign MNEs’ Local CSR Activities on Local Applicants’ Apply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Country Image

Other Titles
The Impact of Foreign MNEs’ Local CSR Activities on Local Applicants’ Apply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Country Image
Authors
홍가혜김은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국제경영학회
Keywords
사회적 책임 활동; 국가이미지; 구직자의 구직 의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ountry image; Applicant attraction
Citation
국제경영연구, v.29, no.3, pp.61 - 8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연구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61
End Page
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999
DOI
10.14365/ibj.2018.29.3.3
ISSN
1598-2718
Abstract
다국적 기업의 현지 사회적 책임 활동(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현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정당성을 확보하는 방안 중 하나로써, 최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 기업의 현지 사회적 책임 활동이 현지 지원자의 구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국가이미지(country of origin image)에 따라 사회적 책임 활동의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한 결과, 국내 구직자에게 있어 다국적 기업 해외자회사의 국내 사회적 책임 활동은 구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중국기업의 경우 이러한 사회적 책임 활동의 긍정적인 영향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호의적이지 않은 신흥국 기반의 다국적 기업들의 현지 진출 시, 현지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현지 구직자의 지원의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기업전략임을 확인함으로써, 학문적 및 실무적 관점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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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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