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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원의 고객관점과 영업관점의 영업철학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Differential Effect of SOCO Behaviors of Salesperson toward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Other Titles
Differential Effect of SOCO Behaviors of Salesperson toward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Authors
정연승노원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sales orientation; customer orientation; perceived customer orientation; ethical sales behavior; salesperson authenticity;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고객지향성; 영업지향성; 고객지향적 판매행동; 윤리적 판매행동; 판매원 진정성; 고객 만족도; 고객 충성도
Citation
상품학연구, v.36, no.6, pp.111 - 118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6
Number
6
Start Page
111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01
DOI
10.36345/kacst.2018.36.6.012
ISSN
1226-6132
Abstract
고객접점 판매원의 영업철학이나 영업마인드는 고객대응역량과 최종적인 영업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최근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세일즈 분야의 영업철학은 영업지향성(sales orientation)과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의 두 가지가 있다. 영업지향성은 영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판매건수, 매출 등 계량적인 성과에 두는 것을 말하며, 고객지향성은 영업의 최우선적인 중요도를 고객만족과 관계유지 등 고객에게 두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판매원의 영업지향성과 고객지향성이 고객 차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 H 백화점 5개 지점의 판매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가설을 검증한 결과, 판매원의 고객지향성은 고객이 인식하는 윤리적 판매행동과 판매원의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판매원의 영업지향성은 고객이 인식하는 고객지향적 판매행동, 윤리적 판매행동, 판매원의 진정성 정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고객이 판매원의 고객지향적 판매행동과 판매원의 진정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높은 고객만족도를 보이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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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H, Won hee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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