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를 위한 가정과 과정 중심 수행과제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숙 | - |
dc.contributor.author | 유태명 | - |
dc.contributor.author | 양지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8:00:1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8:00:1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5-14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를 실현하기 위한 가정과 과정 중심 수행과제 개발 및 적용사례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개발 절차는 수행의 명료화, 수행과제 및 채점기준 개발, 수행평가 실시 및 결과의 3단계로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행의 명료화 단계에서는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성취기준-학습목표-평가목표가 일관성을 가지도록 평가시기, 횟수, 반영비율, 수행평가의 영역별 배점, 평가유형을 포함한 학기별 평가계획을 수립하였다. 둘째, 수행과제 및 채점기준 개발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수행과제를 결정하고 과제 소요시간, 참여 방법, 산출물의 형태를 고려하여 개별과제와 모둠과제를 포함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활동 및 지식시장, e-NIE 유형의 수행과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행과제는 교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고 재수정하여 세부적인 수행과제 채점기준을 개발하였다. 셋째, 수행평가 실시 및 결과 단계에서는 교사의 수업방향에 따라 교과 운영을 계획을 수립하고 교수・학습과 연계하여 블록 수업으로 시간표를 편성한 후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이후 교과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개발된 수행평가 과제와 수행평가 산출물, 수업적용에 대한 수업성찰을 토대로 수행평가 과제를 재수정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과제를 개발함으로써 교사의 수업전문성과 현장의 수업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 |
dc.title |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를 위한 가정과 과정 중심 수행과제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Process-centered Performance Task For Curriculum・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based on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태명 | - |
dc.identifier.doi | 10.19031/jkheea.2018.12.30.4.16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0, no.4, pp.165 - 18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65 | - |
dc.citation.endPage | 18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283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nce assess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cess centered approa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standa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revised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행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정 중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