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화통합 및 인적통합이 제품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업 국제화의조절효과에 관한 연구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tionalization on The Impacts of Information Integration and People Integration on Product Advantages

Other Titles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tionalization on The Impacts of Information Integration and People Integration on Product Advantages
Authors
이건봉
Issue Date
2018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Keywords
정보화통합; 인적통합; 국제화; 제품우위; Information Integration; People Integration; Internationalization; Product Advantage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19, no.6, pp.3 - 16
Indexed
KCI
Journal Title
e-비즈니스연구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3
End Page
1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25
DOI
10.20462/tebs.2018.12.19.6.3
ISSN
1229-9936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 간 통합과 제품우위의 관계에서 기업이 추진하는 전략으로서 국제화가 어떻게 영향을주는지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조직 간 통합을 인적통합과 정보화통합으로 구분하여, 인적통합이제품우위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화통합이 제품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업 국제화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프레임워크의 타당성에 관해 한국기업의 샘플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테스트하였다. 자료 분석은 두단계를 거쳤다. 첫째, 모델에 사용된 변수들의 심리 측정적 속성(psychometric properties)으로서 신뢰도와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둘째, 측정모델(measurement model)/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수행하였고, 조절효과의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검증결과는 기업 국제화는 인적통합과제품우위의 관계에 대해 부(-)의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정보화통합과 제품우위의 관계에 대해서는 정(+)의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론적 기여 측면에서 본 연구는 조절변수를 사용한 조절효과 연구의 중요성을 본연구모델로 제시하였다. 특히 ‘조직의 통합’으로서 인적통합과 정보통합을 독립변수로 하고 ‘혁신성과’로서제품우위와의 관계를 기본모델로 하여, 글로벌화에 따른 기업의 ‘전략’으로 해외시장 진출 및 확대를 나타내는 기업 국제화를 추가하여 조절효과라는 간접효과를 조사함으로써, 언제 어떤 상황에서 ‘조직의 통합’이‘혁신’에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였다. 실무적인 측면에서 관리자들은 제품우위에 대해 인적통합과 정보통합의조직의 통합형태가 기업의 국제화 추진여부에 그 효과가 상이함에 관심을 기울이며, 이들 각각의 방법에의한 조직 간의 통합을 강화하는데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eon Bong photo

Lee, Keon Bong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