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재전이모형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Analyzing Transitions and Determinants of Vocational Identity of Adolescents : An Application of Latent Transition Analysis

Other Titles
Analyzing Transitions and Determinants of Vocational Identity of Adolescents : An Application of Latent Transition Analysis
Authors
봉초운남예지정윤화홍세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청소년; 진로정체감; 잠재계층모형; 잠재전이모형; adolescents; vocational identity; latent class analysis; latent transition analysis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5, no.6, pp.1 - 25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5
Number
6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68
DOI
10.21509/KJYS.2018.06.25.6.1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 변화 양상과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의 중1 패널 3차년도, 6차년도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3차년도와 6차년도 진로정체감 문항에 모두 응답한 2,043명이며, 진로정체감 잠재계층의 변화 양상과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잠재전이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교 시기의 진로정체감 잠재계층은 ‘성취집단’, ‘유예집단’, ‘혼미집단’ 3개의 잠재계층으로 분류되었으나, 고등학교 시기에는 ‘성취집단’이 ‘안정집단’과‘유동집단’의 두 잠재계층으로 나뉘었다. 잠재계층의 전이 양상은 전반적으로 중학교 시기의 잠재계층이 고등학교에서도 유지되었다. 중학교에서는 자아정체감, 삶의 만족도, 교사관계 및 부모의 양육태도가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쳤고, 고등학교에서는 교사관계, 교우관계가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중학교 시기에서 고등학교 시기로의 전이에는 자아정체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잠재전이분석을 통하여, 중·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을 몇 개의 잠재계층으로 분류할 수 있고 동시에 그의 종단적 변화 양상은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을 둘러싼 개인적·환경적 맥락을 모두 고려하여 이들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