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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서비스업종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전략A Strategy for Job Creation through Major Service Sector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ther Titles
A Strategy for Job Creation through Major Service Sector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uthors
한영미임호순박광태최민Uday Karmarkar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Keyword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rvice Industry; Job Creation; 4차 산업혁명; 서비스업; 일자리 창출
Citation
중소기업연구, v.40, no.4, pp.51 - 74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소기업연구
Volume
40
Number
4
Start Page
51
End Page
7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74
ISSN
1226-634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변화하는 인력과 산업구조에 주목하고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구조의 변화방향과 미래 일자리의 인력확보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다섯 가지 산업들을 선택하였는데, 이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이 되는 운수업과 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교육서비스업 그리고 보건 및 사회복지업이다. 이들 다섯 가지 산업 중 운수업과 금융 및 보험업에서는 고용 감소를, 통신업과 보건 및 사회복지업에서는 고용증가를, 교육서비스업에서는 평균보다 조금 높은 고용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염두에 둔 일자리 창출 방안을 위해 이들 다섯 가지 산업에 대한 주요 특성과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들 다섯 가지 산업에서의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새로운 일자리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신기술 및 이 신기술 적용과 관련하여 창출될 것이다. 일자리 창출에 있어서도 서비스 분야는 물론이고 중소기업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는 이를 염두에 두고 다섯 가지 산업에 필요한 4차 산업혁명을 담당할 인력을 교육을 통해 선제적으로 확보하여 미래의 창출될 일자리에 준비시킬 필요가 있다. 운수업의 경우 제조혁신에 대한 직업교육 강화 및 기존 인력 재교육이 필요하며, 통신업의 경우에는 신기술 분야와 다양하게 접목되는 만큼 근로자들의 유연성과 신기술 분야에 대한 전문성 교육이 시급하다. 금융 및 보험업의 경우 빅데이터 전문가 및 시스템감시자 양성, 교육 서비스업의 경우 교육제도 개편과 신기술 적용 산업 분야의 전문 컨설팅 인력 양성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보건 및 사회 복지 업은 인간공학기술자 및 의료용 로봇 전문가 등의 인력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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