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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5 미래교육 시나리오: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Future Education Scenarios: Focused o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Other Titles
Future Education Scenarios: Focused o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uthors
김경애김지하이명진김진희박성호류방란
Issue Date
2018
Publisher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Future Education; Future Education Scenario; Every one is a hero; 미래교육; 미래교육 시나리오; 모두가 주인공
Citation
교육연구논총, v.39, no.3, pp.1 - 2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연구논총
Volume
39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03
DOI
10.18612/cnujes.2018.39.3.1
ISSN
1738-9429
Abstract
이 연구는 ‘우리가 원하는 미래교육은 어떤 모습이며, 지금 가는 방향에서 어떤 변화가 요청되는지’를 탐색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시나리오법을 통해 2035년 시점에 ‘예상’되는 시나리오와 ‘희망’하는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희망’하는 모습과 정반대인 ‘좌절’ 시나리오를 추가로 개발하였다. 시나리오 개발 과정은 BASICS의 기본원리에 기반하여 데이터 분석을 통한 변인후보 추출, 전문가조사를 통한 변인 추출 및 시나리오 도출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모든 시나리오에서 공유하는 미래교육의 일반적인 모습은 유연한 평생학습체제, 강화된 지방자치, 역량 중심 교육, 종합 서비스 구심점으로서의 학교, 개별화된 교육과정, 학생별 학습이력관리, 멘토링과 코칭 및 롤(role)모델 역할이 강화된 교사, 트랜스포머-스마트 학습 공간으로서의 학교, 지역 네트워크형 교육체제 등으로 대표된다. 변인들의 조합에 따라 달라질 미래 교육의 모습으로는 1) 예상 시나리오: ‘한 지붕 세 가족’, 2) 희망 시나리오: ‘모두가 주인공’, 3) 좌절 시나리오: ‘의자 게임’이 도출되었다. 예상 시나리오와 희망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변인의 차이는 교육에서 시장화가 진척될지, 공공성이 강화될 지에 있으므로 희망 시나리오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시장화가 아닌 공공성을 강화하는 노력이 요청된다. 또한 미래교육의 원리, 목표, 형태, 재정투자의 측면에서 각각 시장화, 수월성, 집합형, 재정축소의 특성을 띠지 않도록 견제하고 공공성, 평등성, 네트워크화, 재정확대의 특성을 갖도록 견인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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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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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Myoung Jin
문과대학 (사회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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