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플라워샵에서의 절화보존제 인식과 이용 현황Current Status and Recognition of Floral Preservatives in Korean Flower Shops

Other Titles
Current Status and Recognition of Floral Preservatives in Korean Flower Shops
Authors
안한샘홍종원장유진이애경김종윤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화훼학회
Keywords
절화; 플로리스트; 화훼유통; 절화품질; 절화수명; cut flower; florist; flower marketing; quality of cut flowers; vase life
Citation
화훼연구, v.26, no.4, pp.209 - 215
Indexed
KCI
Journal Title
화훼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209
End Page
21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51
ISSN
1225-5009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플라워샵에서의 절화보존제 사용현황 및 인식을 알아보고자 국내 성인남녀 120명의 플로리스트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국내 플라워샵에서 일하는 플로리스트들 중 19.8%만이 절화보존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전혀 사용하지 않은 플라워샵은 45.5%로, 국내 플라워샵에서의 절화보존제 이용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플로리스트들의 절화보존제 주 사용 시기와 목적은 ‘화훼 상품 보관 시(39.6%)’에 ‘균 번식 억제를 위해(36.7%)’ 가장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화보존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응답(51.4%)이 가장 높게 나타나, 절화보존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절화보존제 사용 경험이 있는 플로리스트들에게서는 절화보존제의 이용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50.5%의 절화보존제 이용 경험자는 재구매 의사가 매우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국내 플로리스트들의 경우 절화보존제에 대한 관심이 적지는 않으나(Mean=3.22), 절화보존제의 적은 이용 빈도와 낮은 인지도는 국내 절화보존제 시장이 작고 홍보가 부족하여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절화보존제 사용 후 플로리스트들의 높은 만족도와 재구매의사를 보았을 때, 절화보존제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통하여 국내 플라워샵에서의 절화수명제의 접근성을 높이고 절화 품질 관리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도 고품질의 관상기간이 긴 절화 상품 제공을 통하여 국내 절화산업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Plant Bio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