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4차 산업혁명시대 생애단계별 미래인재 필요역량 및 우선순위 역량 도출Study on the Required and Priority Competencies for Future Talent at Life Stag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ther Titles
Study on the Required and Priority Competencies for Future Talent at Life Stag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uthors
정홍인조대연최지수이종민장은하강현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Future Society; Life Stage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Future Competencies; Integrative Thinking; 미래사회; 생애단계;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역량; 통합적 사고력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24, no.4, pp.61 - 92
Indexed
KCI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61
End Page
9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52
ISSN
1598-785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 생애적 관점에서 미래사회 인재의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각 생애단계별(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장년기) 필요역량과 우선순위 역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5년 간(2013년∼2018년) 국내외 미래역량관련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진 회의 및 전문가 자문 결과를 반영하여 35개의 역량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35개의 역량을 토대로 3차에 걸친 생애단계별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 27개의 미래역량 확정 및 각 단계별 필요역량과 우선순위 역량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7개 중 아동기 16개, 청소년기 25개, 청년기 26개, 중장년기 23개 역량이 필요역량으로 나타났다. 아동기에 갖춰야 할 역량은 16개로 가장 적은 반면, 청소년기와 청년기는 각각 25개, 26개로 제시된 27개 미래역량 중 1, 2개를 제외하고 모든 역량을 골고루 갖추어야 하는 시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각 단계별 우선순위 역량을 분석한 결과 아동기는 4개, 청소년기는 14개, 청년기는 10개, 중장년기는 8개로 필요역량과 유사하게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역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 아동기부터 중장년기까지 4단계 모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역량은 통합적 사고력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