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생애단계별 미래인재 필요역량 및 우선순위 역량 도출Study on the Required and Priority Competencies for Future Talent at Life Stag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Other Titles
- Study on the Required and Priority Competencies for Future Talent at Life Stag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Authors
- 정홍인; 조대연; 최지수; 이종민; 장은하; 강현주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평생교육학회
- Keywords
- Future Society; Life Stage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Future Competencies; Integrative Thinking; 미래사회; 생애단계;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역량; 통합적 사고력
- Citation
- 평생교육학연구, v.24, no.4, pp.61 - 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평생교육학연구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61
- End Page
- 9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52
- ISSN
- 1598-785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전 생애적 관점에서 미래사회 인재의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각 생애단계별(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장년기) 필요역량과 우선순위 역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5년 간(2013년∼2018년) 국내외 미래역량관련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진 회의 및 전문가 자문 결과를 반영하여 35개의 역량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35개의 역량을 토대로 3차에 걸친 생애단계별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 27개의 미래역량 확정 및 각 단계별 필요역량과 우선순위 역량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7개 중 아동기 16개, 청소년기 25개, 청년기 26개, 중장년기 23개 역량이 필요역량으로 나타났다. 아동기에 갖춰야 할 역량은 16개로 가장 적은 반면, 청소년기와 청년기는 각각 25개, 26개로 제시된 27개 미래역량 중 1, 2개를 제외하고 모든 역량을 골고루 갖추어야 하는 시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각 단계별 우선순위 역량을 분석한 결과 아동기는 4개, 청소년기는 14개, 청년기는 10개, 중장년기는 8개로 필요역량과 유사하게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역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 아동기부터 중장년기까지 4단계 모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역량은 통합적 사고력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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