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모 가정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후 돌봄공백이 학습활동적응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 교육수준별 교사-학생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혜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8:13:1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8:13:1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5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취업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후 돌봄공백이 학습활동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교사-학생 관계가 그 영향을 어떻게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1 패널 1-6차 자료를 사용하여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어머니 교육수준이 초대졸 이상인 집단에 비해 고졸 이하인 집단이 초등학교 6년 내내 방과후 돌봄공백에 더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어머니 교육수준이 초대졸 이상인 아동에 비해 고졸 이하 교육수준의 어머니를 둔 아동의 교사-학생 관계가 더 양호했지만, 4학년 이후에는 오히려 어머니 교육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아동이 교사와 더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 것으로 드러났다. 방과후 돌봄공백은 여타 변수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어머니 교육수준이 고졸 이하인 집단과 초대졸 이상인 집단 모두에서 학습활동적응에 유의미하게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 반면 우호적인 교사-학생 관계는 취업모 가정 초등학생의 학습활동적응을 크게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우호적인 교사-학생 관계는 방과후 돌봄공백이 학습활동적응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는데, 완화 정도는 상대적으로 어머니 교육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취업모 가정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후 돌봄공백이 학습활동적응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 교육수준별 교사-학생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After-school Self-care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Dual-income Families on Students' Adaptation in Learning: Focusing on the Mediator Effect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경근 | - |
dc.identifier.doi | 10.29318/KER.24.2.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4, no.2, pp.223 - 25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23 | - |
dc.citation.endPage | 25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6626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과후 돌봄공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활동적응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패널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학생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개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school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fter-school self-ca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adap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tor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nel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