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취업모 가정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후 돌봄공백이 학습활동적응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 교육수준별 교사-학생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혜정-
dc.contributor.author김경근-
dc.date.accessioned2021-09-02T18:13:17Z-
dc.date.available2021-09-02T18:13:1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5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취업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후 돌봄공백이 학습활동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교사-학생 관계가 그 영향을 어떻게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1 패널 1-6차 자료를 사용하여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어머니 교육수준이 초대졸 이상인 집단에 비해 고졸 이하인 집단이 초등학교 6년 내내 방과후 돌봄공백에 더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어머니 교육수준이 초대졸 이상인 아동에 비해 고졸 이하 교육수준의 어머니를 둔 아동의 교사-학생 관계가 더 양호했지만, 4학년 이후에는 오히려 어머니 교육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아동이 교사와 더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 것으로 드러났다. 방과후 돌봄공백은 여타 변수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어머니 교육수준이 고졸 이하인 집단과 초대졸 이상인 집단 모두에서 학습활동적응에 유의미하게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 반면 우호적인 교사-학생 관계는 취업모 가정 초등학생의 학습활동적응을 크게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우호적인 교사-학생 관계는 방과후 돌봄공백이 학습활동적응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는데, 완화 정도는 상대적으로 어머니 교육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취업모 가정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후 돌봄공백이 학습활동적응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 교육수준별 교사-학생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After-school Self-care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Dual-income Families on Students' Adaptation in Learning: Focusing on the Mediator Effect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경근-
dc.identifier.doi10.29318/KER.24.2.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4, no.2, pp.223 - 251-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23-
dc.citation.endPage25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6626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초등학생-
dc.subject.keywordAuthor방과후 돌봄공백-
dc.subject.keywordAuthor학습활동적응-
dc.subject.keywordAuthor패널분석-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학생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매개효과-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after-school self-care-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adapt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diator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tudent relationships-
dc.subject.keywordAuthorpanel 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