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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도 조사 참여가 기업 태도에 미치는 효과: 조사목적과 관계규범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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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기경-
dc.contributor.author류강석-
dc.date.accessioned2021-09-02T18:16:38Z-
dc.date.available2021-09-02T18:16:3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9-45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92-
dc.description.abstract기업이 고객대상으로 시행하는 고객만족도 조사는 서비스 품질향상이라는 목적 하에 기업의 직원 관리를 위한 내부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에 더하여 기업이 내부 목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활용함을 명시하는 것이 기업 태도에 어떤 차별된 영향을 미치게 될지를 고객-기업 간 관계규범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심리적 기제와 함께 고찰하였다. 또한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목적 유형이 다를 때 기업 태도의 변화도 함께살펴보았다. 첫 번째 가설 및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과 교환 관계인 고객은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가 기업 내부목적과 연계됨을 알면 그러한 사실을 알지 못한 조건에 비하여 덜 호의적인 기업 태도를 보이는 반면, 공동체 관계인 고객은 더 호의적인 기업 태도를 보였다. 아울러 본 상호작용 결과는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에 대한 호의성이 매개되었고, 실제 이용경험이 있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났다. 두 번째 가설은 고객만족도 조사 참여결과를 직원 보상과 연계된 목적 대비 직원의 교육훈련 확인 목적으로 활용하였을 때의 기업 태도에관한 것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기업과 교환 관계인 고객들은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의 목적이 직원들의 교육훈련 확인을 위한 것일 때 직원 보상을 위함인 조건에 비하여 더 호의적인 기업 태도를 보였다. 이에 반해, 기업과공동체 관계에 놓인 고객들은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목적의 유형 간 차별된 기업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 이 결과는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목적을 사후적으로 알게 되었을 때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객만족도 조사를실시할 때 고객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차이만으로 만족도 조사와 기업에 대한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하여 학문적 공헌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마케팅학회-
dc.title고객만족도 조사 참여가 기업 태도에 미치는 효과: 조사목적과 관계규범의 역할-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Participation on Attitude toward Firm: The Role of Survey Purpose and Relationship Nor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류강석-
dc.identifier.doi10.15830/kmr.2018.33.1.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마케팅연구, v.33, no.1, pp.23 - 43-
dc.relation.isPartOf마케팅연구-
dc.citation.title마케팅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endPage4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2380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Satisfaction Survey-
dc.subject.keywordAuthorEmployee Reward-
dc.subject.keywordAuthorEmployee Training-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Norm-
dc.subject.keywordAuthorExchange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Communal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고객만족도 조사-
dc.subject.keywordAuthor직원 보상-
dc.subject.keywordAuthor교육훈련 확인-
dc.subject.keywordAuthor관계규범-
dc.subject.keywordAuthor교환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공동체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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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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