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두민영 | - |
dc.contributor.author | 우버들 | - |
dc.contributor.author | 신창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8:17:0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8:17:0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5-476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9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미래인재전형은 특성화고의 특별전형 중 하나로, 교과 성적과 상관없이 취업 및 창업의지, 소질과 적성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2016년 서울시 소재 특성화고에 도입되었다. 본 연구는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특성화고 교사 191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고경력자와 일반 경력자의 응답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로 나타난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의 핵심역량은 3개 역량군, 14개 역량으로 나타났다 : 1) 공통 역량군은 입학담당자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역량으로 ①입학전형 담당자로서의 책임감, ②평가자로서의 윤리성, ③의사소통 역량, ④팀워크 역량을 포함한다. 2) 기획 역량군은 미래인재전형 선발에 적합한 모든 전략과 세부 계획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역량으로 ⑤특성화고 입학전형에 대한 이해력, ⑥인재상에 따른 평가 준거 및 요소 추출 역량, ⑦면접 문항 개발 역량, ⑧평가 기준 개발 및 지침 이해 역량, ⑨평가자간 신뢰도 제고 역량 등이다. 3) 실행 역량군은 성공적인 미래 인재 선발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으로 ⑩면접 진행 역량, ⑪면접 답변에 대한 실시간 평가 역량, ⑫평가결과를 객관화, 수치화하는 역력, ⑬평가결과에 대한 통합적 해석 역량, ⑭평가 결과에 대한 의사결정 역량이 포함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직업교육학회 | - |
dc.title |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the Competency Model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s Admission Offic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창호 | - |
dc.identifier.doi | 10.37210/JVER.2018.37.3.4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직업교육연구, v.37, no.3, pp.47 - 63 | - |
dc.relation.isPartOf | 직업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직업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7 | - |
dc.citation.endPage | 6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6838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성화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래인재전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역량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능력주의 사회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ency mode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mission du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ritocratic societ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