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황 기반 리터러시 평가를 위한 시론: 리터러시 평가에서 ‘상황’을 고려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A Preliminary Explo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Situation-Based Assessments

Other Titles
A Preliminary Explo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Situation-Based Assessments
Authors
유상희옥현진서수현
Issue Date
2018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Keywords
상황; 상황적 리터러시 관점; 시나리오 기반 평가; 리터러시 생태계; 주도성; Situation; Situated literacy perspective; Scenario-based assessment; Literacy ecosystems; Agency
Citation
교과교육학연구, v.22, no.4, pp.264 - 27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과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264
End Page
27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12
DOI
10.24231/rici.2018.22.4.264
ISSN
1975-3217
Abstract
이 연구는 상황 기반 리터러시 평가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상황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상황 기반 리터러시 평가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상황적 리터러시 관점에 기반하여 상황 기반 리터러시 평가에서 고려할 수 있는 지점으로 상황의 중핵성, 평가의 실제성, 참여자의 주도성을 제안하였다. 상황의 중핵성은 평가 과제 개발에 있어서 상황이라는 요소가 얼마나 문항 구성에 핵심적으로 작용하는가와 관련되며, 평가의 실제성은 제시되는 텍스트와 평가 문항이 얼마나 피평가자의 실제 언어 사용 양상 또는 언어 사용 목적과 유사한지와 관련된다. 그리고 참여자의 주도성은 언어 사용자가 구체적인 의사소통 사건에 얼마나 주체적으로 참여하며 상황을 역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성과 관련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하여 상황 기반 리터러시 평가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으로 상황화된 시나리오를 제공하는 평가, 실제 리터러시 생태계를 반영한 지문과 문항을 제시하는 평가, 참여자가 주도성을 갖고 상황을 구성하는 평가를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