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적 관점(discursive approach)에서 중1 수학 교과서의 그래프 정의 분석A discursive approach to analysis of definition of graph in first year middle school textbooks
- Other Titles
- A discursive approach to analysis of definition of graph in first year middle school textbooks
- Authors
- 김원; 최상호; 김동중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의사소통학적 관점; 사회기호학; 담론적 관점; 교과서 분석; 그래프 정의; communicational approach; social semiotics; discursive approach; textbook analysis; definition of graph
- Citation
- 수학교육 논문집, v.32, no.3, pp.407 - 4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학교육 논문집
- Volume
- 32
- Number
- 3
- Start Page
- 407
- End Page
- 4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35
- DOI
- 10.7468/jksmee.2018.32.3.407
- ISSN
- 1226-666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담론적 관점에서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분석틀을 재구성하고, 중1 수학 교과서의 ‘그래프 정의’에서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가 생성하는 의미와 그 통합 관계를 분석하는데 적용하는 것이다. 담론적 관점은 Sfard(2008)의 의사소통학적 관점과 Halliday(1985/2004)의 체계기능언어학을 바탕으로 발전된사회기호학적 관점이 통합된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가 생성하는 의미는 교과서에 구현된 수학을 관념적 메타기능이 실현하는 의미 측면과 학생의 수학적 활동의 참여 유도성을 대인관계적 메타기능이 실현하는 의미 측면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의 통합 관계는 텍스트적 메타기능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단어의 관념적 의미는 수학 담론의 밀도가 높았을 뿐 아니라 수학적 활동의 주체가 모호하였고 학생 참여를 요구하는 단어의 대인관계적 의미는 사고보다는 주로 행동 측면이 강조되었다. 시각적 매개체가 구성하는 관념적 의미에서는 내러티브 다이어그램이 결여되었고 대인관계적 의미에서는 정보 제공에 질적 차이가있었다. 둘째,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의 통합 관계는 구체화, 설명, 유사, 보완처럼 다양한 방식을 통한 풍부한 수학의미 형성을 위해 통합 관계의 다양성을 지향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는데 의미를 생성하는 도구로서 단어와 함께 시각적 매개체의 사용을 분석하고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의 통합 관계를 분석하였기 때문에 담론적 관점에서 교과서 분석의 새로운 분석틀을 제공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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