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과 요구 비교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유나-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2T18:22:34Z-
dc.date.available2021-09-02T18:22:3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5-415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55-
dc.description.abstract학교교육이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교사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논의가 국내외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중등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교사 양성 및 연수를 비롯한 교원 정책에의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와 교사 연수 프로그램 분석, 전문가 타당성 검증을 통해 재정립한 교사 핵심역량에 대해 초․중등교사 582명의 응답을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과 중등교사 모두 교사 핵심역량에 대해 높은 정도의 수행도와 중요도 인식을 보이고 있었으나, 중등교사보다는 초등교사의 인식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IPA와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초등과 중등교사 간 요구도 우선순위에도 다소간의 차이가 나타나 핵심역량에 따라 초등교사와 중등교사가 요구하는 역량의 필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반적으로는 학생 지도에 방점이 놓인 ‘교육과정 역량, 수업 역량, 진로지도 역량, 변화 대응 역량’과 교사 개인의 직업적 건강한 삶의 영위를 위한 ‘자기 관리 역량’ 개발에 대한 요구와 필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내외 업무 처리와 관련되는 ‘교직 실무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요구는 가장 낮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별 특성에 따른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교사 역량 개발 지원, 학생 수업과 밀접한 ‘교육과정 역량’과 ‘수업 역량’의 집중 지원, 교사 핵심역량 기반 연수 프로그램 설계 등을 제언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학회-
dc.title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과 요구 비교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he Perceptions and Need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on the Teachers’ Key Competenc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30916/KERA.56.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학연구, v.56, no.2, pp.1 - 31-
dc.relation.isPartOf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5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3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5684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핵심역량-
dc.subject.keywordAuthor초등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중등교사-
dc.subject.keywordAuthorIPA-
dc.subject.keywordAuthorBorich 요구도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key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secondary school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dc.subject.keywordAuthorBorich needs assess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