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험 참고지 사용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Cheat-Sheets on Exam Performances

Other Titles
Impact of Cheat-Sheets on Exam Performances
Authors
이선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시험 참고지; 대학생 학업성취도; 경영교육; 교수법; Cheat Sheet; Academic Achievements; Business Education; Educator’s Guide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3, no.5, pp.23 - 38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33
Number
5
Start Page
23
End Page
3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72
DOI
10.23839/kabe.2018.33.5.23
ISSN
1598-8651
Abstract
[연구목적] 대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판단하기 위한 시험에서 시험 참고지(cheat sheet)의사용은 국내에서는 아직 낯선 개념이다. 현재까지 경영학 과목에서 시험 참고지와 학습효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시험참고지 효과에 관한기존 연구 또한 대부분 해외에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시험참고지가 사용되었을때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하고, 이를 국내 경영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유사실험법을 사용해 시험 참고지의 사용이 국내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해외 연구결과와 같은지 다른지 검증하고 이러한 관계의 조절변인을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시험 참고지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는 교과목 및 학습 동기 수준에 따라 조절되었다. 교과 내용에 대한 암기를 요하는 교과목에서 시험 참고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유의한 차이를 미치지 못했으나, 분석적 이해를 요구하는 교과목의 경우 예상과는 반대로 시험 참고지를 사용하였을 때 오히려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험 참고지는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들에게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학습 동기가 낮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험 참고지는 학생들이 시험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경영학 학습에 시험 참고지를 활용한 평가방식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실증한 첫 시도라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실제 경영 교육 현장의 교수자들에게 활용 가능한 교수법을 제시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