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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 굴진에 따른 포화 점성토 지반의침하거동을 고려한 한계 굴진면압과 한계뒤채움압Critical face pressure and backfill pressure of shield TBM considering surface settlements of saturated clayey ground

Other Titles
Critical face pressure and backfill pressure of shield TBM considering surface settlements of saturated clayey ground
Authors
김기석오주영이효범최항석
Issue Date
2018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쉴드 TBM 굴진; 응력-간극수압 연계해석; 포화 점성토 지반; 한계 굴진면압; 한계 뒤채움압; Shield TBM driving; Stress-pore pressure coupled analysis; Saturated clayey ground; Critical face pressure; Critical back pressure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0, no.2, pp.433 - 45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433
End Page
4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675
DOI
10.9711/KTAJ.2018.20.2.433
ISSN
2233-8292
Abstract
쉴드 TBM 공법은 터널 굴착으로 인한 터널 굴진면과 굴착면의 변형을 억제하여 지반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이다. 이를 위해 쉴드 TBM의 운전 조건들을 적절히 제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쉴드 TBM 공법의 여러 가지 운전 조건 중 굴진면압과 뒤채움주입압은 지반에 직접 압력을 가하는 과정으로 굴착에 인한 지반변위의 억제 뿐만 아니라, 지반내 유효응력 및 간극수압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굴진면압과 뒤채움압의 작용에 대한 지반의 반응은 지반의강성 및 투수성에 따라 상이하다. 특히, 포화된 연약 점성토의 경우 굴진면압과 뒤채움압에 의한 지반 내 응력 변화의 영향이 장시간동안 잔류하므로 이에 대한 반응은 투수성이 큰 지반과 구별되는 거동을 보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응력 ̶간극수압 연계 매개변수해석을 통해 포화 점성토 지반에서 쉴드 TBM 운전 조건과 지반의 강성과투수성이 지표침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점성토 지반의 지표침하는 즉시침하와 압밀침하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특히 압밀침하 거동은 지반의 투수성과 강성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굴진면압과 뒤채움압의 증가가 항상 지표침하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고, 임의 크기의 압력(한계 압력) 이상으로 증가된 굴진면압과 뒤채움압은 역으로 지표침하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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