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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질토 지반을 통과하는 쉴드 TBM에서뒤채움 그라우팅이 지반 거동에 미치는영향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Numerical investigation on the effect of backfill grouting on ground behavior during shield TBM tunneling in sandy ground

Other Titles
Numerical investigation on the effect of backfill grouting on ground behavior during shield TBM tunneling in sandy ground
Authors
오주영박현구장석부최항석
Issue Date
2018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Shield TBM; Backfill grouting; Sandy ground; Surface settlement; Volume loss; 쉴드 TBM; 뒤채움 그라우팅; 사질토; 지표침하; 체적손실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0, no.2, pp.375 - 39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375
End Page
39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724
DOI
10.9711/KTAJ.2018.20.2.375
ISSN
2233-8292
Abstract
쉴드 TBM 공법은 터널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으로 도심지 얕은 터널 공사에 적합한 공법이다. 하지만 이러한쉴드 TBM 공법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침하가 발생하며, 토피가 낮은 지반에서 쉴드 TBM 굴진 중 침하에 대한 대책은여전히 주요 쟁점사항 중 하나로 남아있다. 쉴드 TBM 공법에서 테일 보이드는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공간으로 테일 보이드의 변형은 침하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러한 테일 보이드의 변형은 뒤채움 그라우팅을 통해 제어되며, 이를 통해 침하를 억제하거나 회복시킬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 뒤채움 그라우팅을 통한 침하 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우며 특히 사질토에서 두드러진다. 이는 뒤채움 그라우팅과 사질토 지반 사이의 상호작용에 기인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사질토 지반에서 뒤채움 그라우팅이 지반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해석결과, 뒤채움 그라우팅은 침하증가율을 감소시켜 쉴드 TBM 굴진으로 인하 침하를 감소시키나, 그라우팅 이전에 발생한 침하를 회복시키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뒤채움 그라우팅으로 인해 감소된 체적손실의 지표침하감소 효과를 지반 내 체적변형이 상쇄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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