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강좌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학습동기 요인 및 교수·학습 전략 탐색Academic Motivation Factors and Learning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creasing Learners’ Interaction in K-MOOC Courses
- Other Titles
- Academic Motivation Factors and Learning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creasing Learners’ Interaction in K-MOOC Courses
- Authors
- 이선영; 송주연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상호작용;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이론; 자기조절 학습; 교수·학습 전략; K-MOOC(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 interaction; learning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theory; self-regulated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3, pp.77 - 9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3
- Start Page
- 77
- End Page
- 9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729
- DOI
- 10.22251/jlcci.2018.18.3.77
- ISSN
- 1598-2106
- Abstract
- 최근 K-MOOC(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의 양적인 증가로 말미암아 K-MOOC 강좌에서의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심으로 인하여 K-MOOC 강좌의 학습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방편으로 학습과정에서의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하고 강좌 개발과정에서 적용하는 등의 다양한 시도들이 행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학습자와 교수자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K-MOOC 강좌의 수강 완료 정도, 학습자의 강의 만족도와 향후 수강의도를 결정짓는 우선적인 과제라는 인식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여 K-MOOC 강좌의 설계와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의 학습자의 상호작용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MOOC 강좌가 도입된 시기부터 현재까지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K-MOOC 강좌에서 질적·양적으로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학습동기 요인과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하여 정교화 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자가 지각하는 과제가치와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자기조절 학습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 교수설계를 위한 인지적, 사회·정서적, 동기적 방안을 도출하여 향후 K-MOOC 강좌의 실제 설계와 운영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