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SW 교육 현황 및 추이 분석 : 교육정보화 실태조사(2014-2016)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일규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한성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9:16:1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9:16:1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9-324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7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매년 우리나라의 전체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조사되고 있는 ‘교육정보화 실태조사’의 기초 데이터를 활용하여 2018년부터 필수화를 앞두고 있는 국내 SW 교육 준비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지표인 인적, 물적, 활용 지표 중 SW 교육과 관련된 지표를 추출하고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개년 간의 국내 교육정보화 수준의 추이 변화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의 정보 교과 담당교사 중 정보 컴퓨터 정교사 자격증 보유 교사 비율은 2014년(71%)부터 2016년(54%)까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으며, 타교과로 이동하는 정보·컴퓨터 전공 교사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정보교과를 담당하는 전체적인 교사 수는 3개년 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둘째, 예산 및 인프라와 관련한 추이 분석 결과, 2014년부터 초·중등 학교운영비 대비 교육정보화 예산의 총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의 정보(컴퓨터)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비율은 2015년 87.7%, 2016년 84.6%로 낮아졌으며, 중학교의 정보(컴퓨터) 교과 교육 운영 학교 비율 또한 2014년 34.8%, 2015년 30.8%, 2016년 28.2%로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중등 공교육 현장에 SW 교육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 |
dc.title | 초·중등 SW 교육 현황 및 추이 분석 : 교육정보화 실태조사(2014-2016)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Status and Trend in Software Education through Survey on Educational Informatization : Focusing on the Data of 2014 to 2016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일규 | - |
dc.identifier.doi | 10.14352/jkaie.2018.22.1.7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2, no.1, pp.71 - 80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endPage | 8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1952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중등 교육정보화 실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정보화 수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 교육 인프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condary Educational Informatization Stat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Informat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c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 Education Infrastructur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