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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SW 교육 현황 및 추이 분석 : 교육정보화 실태조사(2014-2016)을 중심으로An Analysis of Status and Trend in Software Education through Survey on Educational Informatization : Focusing on the Data of 2014 to 2016

Other Titles
An Analysis of Status and Trend in Software Education through Survey on Educational Informatization : Focusing on the Data of 2014 to 2016
Authors
윤일규김한성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정보교육학회
Keywords
초중등 교육정보화 실태; 교육정보화 수준; 정보교육; SW 교육; SW 교육 인프라; Elementary & Secondary Educational Informatization Status; Educational Informatization; Informatics Education; SW Education; SW Education Infrastructure
Citation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2, no.1, pp.71 - 80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71
End Page
8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776
DOI
10.14352/jkaie.2018.22.1.71
ISSN
1229-324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매년 우리나라의 전체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조사되고 있는 ‘교육정보화 실태조사’의 기초 데이터를 활용하여 2018년부터 필수화를 앞두고 있는 국내 SW 교육 준비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지표인 인적, 물적, 활용 지표 중 SW 교육과 관련된 지표를 추출하고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개년 간의 국내 교육정보화 수준의 추이 변화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의 정보 교과 담당교사 중 정보 컴퓨터 정교사 자격증 보유 교사 비율은 2014년(71%)부터 2016년(54%)까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으며, 타교과로 이동하는 정보·컴퓨터 전공 교사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정보교과를 담당하는 전체적인 교사 수는 3개년 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둘째, 예산 및 인프라와 관련한 추이 분석 결과, 2014년부터 초·중등 학교운영비 대비 교육정보화 예산의 총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의 정보(컴퓨터)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비율은 2015년 87.7%, 2016년 84.6%로 낮아졌으며, 중학교의 정보(컴퓨터) 교과 교육 운영 학교 비율 또한 2014년 34.8%, 2015년 30.8%, 2016년 28.2%로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중등 공교육 현장에 SW 교육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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