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사고기법과 토론법을 적용한 가정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 개발과 평가Logic and Writing in Home Economics Educati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Course “Creative Thinking & Debate”

Other Titles
Logic and Writing in Home Economics Educati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Course “Creative Thinking & Debate”
Authors
이하나김경민
Issue Date
2018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Keywords
Logic; Writing; Home economics education; Pre-service teacher; Creativity; Logical thinking; Debates; 가정교과 논리 및 논술; 예비교사의 창의성과 논리력; 토론 수업
Citation
교과교육학연구, v.22, no.2, pp.126 - 13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과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26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00
DOI
10.24231/rici.2018.22.2.126
ISSN
1975-321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에서 전공필수 과목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정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의 내용구성과 운영에 대해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타교과 논리 및 논술 수업의 내용과 창의적 사고기법 및 토론법을 적용한 글쓰기 수업 내용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K대학의 사범대학에서 진행되고있는 가정교과 논리 및 논술 수업의 내용구성과 운영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가정교과 논리 및 논술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 내용은 창의적 사고 기법 훈련, 초론 주제 선정을 위한 발표, 토론, 다양한 글쓰기, 임용 기출문제 풀이와 맞춤법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현재 일관된 체제가 정해져 있지 않은 논리 및 논술 과목의 수업 운영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 향후 예비교사들이 교직 현장에서 중고등학생들의 창의성 및 논리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습득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