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중심사회에 대한 특성화고 교사들의 인식 분석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meritocracy
- Other Titles
-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meritocracy
- Authors
- 두민영; 우버들; 신창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능력중심사회; 특성화고등학교; 교사; 적성과 소질; 학력중심 사회;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eacher’s perception; Meritocracy; Meritocratic society; Aptitudes and talents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4, no.2, pp.419 - 4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419
- End Page
- 43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16
- DOI
- 10.24159/joec.2018.24.2.419
- ISSN
- 1598-928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교사들의 능력중심사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능력중심사회란 사회 전반에서능력 및 직업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대우하는 사회적 시스템이 갖추어진 사회이다.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설립된 특성화고가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특성화고 교사들의 능력중심사회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특성화고에 근무하는 교사 158명에대한 능력중심사회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 2015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능력중심사회 관련 연구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교사들은 우리사회가 능력중심사회라고 인식하는 비율보다그렇지 않다고 인식하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학력과 학벌, 지연, 부모의 사회적 배경등이 개인의 사회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고졸자는 취업 선택기회 부족과 불합리한 사회적 처우를 경험하기때문이다. 둘째,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야는 ‘직장에서의 공정한 평가와 보상체제확립’ 이었으며,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학력중심 채용 시스템’ 으로 나타났다. 셋째, 능력중심사회에서 특성화고의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주체는 특성화고 교사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 순위는 학부모였다. 따라서, 학부모 대상의 특성화고에 대한 홍보 및 진로 지도 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교육행정기관, 학생, 중학교 교사들의역할도 중요하다고 나타났으므로, 특성화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상호협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능력중심사회에서 특성화고 입학생 선발을 위해 고려해야 할 지표는 ‘적성 및 소질’ 및 ‘인성과 가치관’ 의 순서로나타났다.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특성화고의 신입생 선발에서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 그리고 인성과 가치관이중요한 기준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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