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 학업성취 예측을 위한 학업요구-자원 모형 검증Examining the Academic Demand-Resource Model on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Examining the Academic Demand-Resource Model on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문경용이상민김보람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직무요구자원모형; 부모의 학업요구; 부모의 학업지지; 학업소진; 학업참여; 학업성취; Job Demand-Resource Model; parents’ academic demand; parents’ academic support; academic burnout; academic engagement; academic achievement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30, no.1, pp.121 - 14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121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30
DOI
10.17927/tkjems.2018.30.1.121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소진과 학업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직무요구-자원 모형(Job Demand-Resource Model)을 학업 장면에서 검증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중학교 2, 3학년 총 40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부모의 학업압박기대, 부모의 학업지원행동, 학업소진, 학업참여 척도로 구성된 자기보고식 설문지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직무자원-모형에 입각하여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구변인인 부모의 학업 압박기대는 학업소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원 변인으로 사용한 부모의 학업 지원행동은 학업참여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학업소진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업소진은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학업참여가 학업성취에 매우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학업소진은 압박기대와 학업성취 사이를 매개하지 않았으며 학업참여는 부모의 지원행동과 학업성취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소진과 학업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학업장면에서의 검증에 대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그리고 후속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더욱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