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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활동에 대한 정당성 인식과 종업원의 조직에 대한 태도와 행동: 윤리적 리더십의 역할Effects of Employees’ Perception of CSR Legitimacy on their Organizational Attitude and Moderating Role of Ethical Leadership

Other Titles
Effects of Employees’ Perception of CSR Legitimacy on their Organizational Attitude and Moderating Role of Ethical Leadership
Authors
김세평최석봉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CSR; ethical leadership; turnove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CSR; 윤리적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조절효과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3, no.4, pp.317 - 338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33
Number
4
Start Page
317
End Page
33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34
DOI
10.23839/kabe.2018.33.4.317
ISSN
1598-8651
Abstract
[연구목적]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과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 개인 수준에서의 CSR 연구가 부족함을 인식하여, 기업의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종업원의 정당성인식이 조직에 대한 태도와 행동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 관계에서 조직 내 중요한촉진요소라 할 수 있는, 조직 관리자들의 윤리적 리더십의 조절 역할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과 윤리경영에 대한 기존연구들의 논의를 바탕으로 실증분석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최종적으로 4개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국내 중소기업 직원 214명의 설문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타당성을 검토하였고, 위계적 회귀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가설을 실증 분석한 결과, 첫째, 종업원의 CSR에 대한 정당성 인식은 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을 촉진시키고,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하여이러한 유의한 관련성은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그 연관성이 높아지는 것으로나타나, CSR 활동에 대한 종업원의 정당성 인식과 조직구성원의 태도와 행동 간에 윤리적 리더십이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기존연구를 개인수준으로 확장하였고, 실무적으로 기업의 조직유효성을 높이고 이직률을 낮추기 위한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다양한 정당성 전파와 교육, 더불어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훈련과 조직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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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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