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이용한 축구공의 선택속성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a Soccer Ball Using Text Mining Analysis
- Other Titles
-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a Soccer Ball Using Text Mining Analysis
- Authors
- 한남희; 이희수; 최영진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스포츠학회
- Keywords
-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 축구공; 선택속성; Big Data; Text Mining; Soccer Balls; Selection Attributes
- Citation
- 한국스포츠학회, v.16, no.4, pp.529 - 5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학회
- Volume
- 16
- Number
- 4
- Start Page
- 529
- End Page
- 53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44
- ISSN
- 1738-3250
- Abstract
- 축구의 용품시장은 국내, 국외의 다양한 브랜드로 형성되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축구공은 축구의 직접참여를 위해 필요한 용품 중 가장 필수적이기 때문에 스포츠 기업들 간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축구공 선택속성에 대한 정확한 시장조사 및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분석방법에서 탈피하여 빅데이터 분석기법 중 텍스트 마이닝 분석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자 했다. 소비자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축구공의 선택속성을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근 1년간 블로그의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분석결과 첫째, 축구공의 주요 선택 요인은 제품 기능 이였다. 둘째, 축구공 제품 기능 중 디자인적 요소를 가장 중요시 여기며 멋지고 밝은 디자인의 튼튼한 축구공을 선호했다. 셋째, 축구공은 경기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다. 넷째, 축구공은 블로그를 통해 가장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다섯째, 축구공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구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축구공 선택속성으로 축구공 제작 및 판매 전략을 제시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