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기초>와 <기계학습> 교과 사례를 통해 살펴 본 K-MOOC의 전략적인 운영 방법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희 | - |
dc.contributor.author | 김규태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박주형 | - |
dc.contributor.author | 정진택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9:59:5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9:59:5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2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K-MOOC의 교과 운영 사례를 통해, K-MOOC 교육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교육환경이 전통적인 양식에서 온라인 기반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교육과 관련 해서 중요한 주체는 학습자이며, 학습자 개인의 학습동기에 있다. 과학기술의 측면에서 보면, K-MOOC의 학습환경은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자가 원하면 언제·어디서나 접속해서 학습을 할 수 있다.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K-MOOC 운영팀이 수학기초와 기계학습 교과를 통해 얻은 K-MOOC 운영의 새로운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적인 지형도로, 강좌에 대한 지속적인 품질 보증이 필요하다. 둘째, 내용적인 지형도로, 학습자들과 교수자들 및 운영자들 사이에 바람직한 소통이 필요하다. 비록 온라인 환경에 학습자들과 대면하기는 어렵지만, 온라인에서 학습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셋째, 통합적인 지형도로 K-MOOC이 운영하는 교과목의 내용이 학습자들의 현실적인 삶과 연계성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K-MOOC에 적합한 교육과정 구축과 적극적인 교수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dc.title | <수학기초>와 <기계학습> 교과 사례를 통해 살펴 본 K-MOOC의 전략적인 운영 방법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K-MOOC’s Strategic Management Method through Two Case Studies : <Mathematical fundamentals for data Science> & <Machine learning for data Sci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지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2, no.1, pp.123 - 139 | - |
dc.relation.isPartOf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23 | - |
dc.citation.endPage | 13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195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MOOC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ject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ng-lif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Knowledge map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otiv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Teac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K-MOOC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 개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생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식 지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티칭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