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기초>와 <기계학습> 교과 사례를 통해 살펴 본 K-MOOC의 전략적인 운영 방법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희-
dc.contributor.author김규태-
dc.contributor.author김지연-
dc.contributor.author박주형-
dc.contributor.author정진택-
dc.date.accessioned2021-09-02T19:59:55Z-
dc.date.available2021-09-02T19:59:5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976-321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K-MOOC의 교과 운영 사례를 통해, K-MOOC 교육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교육환경이 전통적인 양식에서 온라인 기반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교육과 관련 해서 중요한 주체는 학습자이며, 학습자 개인의 학습동기에 있다. 과학기술의 측면에서 보면, K-MOOC의 학습환경은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자가 원하면 언제·어디서나 접속해서 학습을 할 수 있다.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K-MOOC 운영팀이 수학기초와 기계학습 교과를 통해 얻은 K-MOOC 운영의 새로운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적인 지형도로, 강좌에 대한 지속적인 품질 보증이 필요하다. 둘째, 내용적인 지형도로, 학습자들과 교수자들 및 운영자들 사이에 바람직한 소통이 필요하다. 비록 온라인 환경에 학습자들과 대면하기는 어렵지만, 온라인에서 학습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셋째, 통합적인 지형도로 K-MOOC이 운영하는 교과목의 내용이 학습자들의 현실적인 삶과 연계성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K-MOOC에 적합한 교육과정 구축과 적극적인 교수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양교육학회-
dc.title&lt;수학기초&gt;와 &lt;기계학습&gt; 교과 사례를 통해 살펴 본 K-MOOC의 전략적인 운영 방법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ing K-MOOC’s Strategic Management Method through Two Case Studies : &lt;Mathematical fundamentals for data Science&gt; &amp; &lt;Machine learning for data Science&g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지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교육연구, v.12, no.1, pp.123 - 139-
dc.relation.isPartOf교양교육연구-
dc.citation.title교양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23-
dc.citation.endPage13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195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K-MOOC-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Long-lif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Knowledge map-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Motivate-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Team Teaching-
dc.subject.keywordAuthorK-MOOC-
dc.subject.keywordAuthor교과 개발-
dc.subject.keywordAuthor평생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지식 지도-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dc.subject.keywordAuthor학습동기-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수법-
dc.subject.keywordAuthor팀티칭-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