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기초>와 <기계학습> 교과 사례를 통해 살펴 본 K-MOOC의 전략적인 운영 방법 탐색Exploring K-MOOC’s Strategic Management Method through Two Case Studies : <Mathematical fundamentals for data Science> & <Machine learning for data Science>

Other Titles
Exploring K-MOOC’s Strategic Management Method through Two Case Studies : <Mathematical fundamentals for data Science> & <Machine learning for data Science>
Authors
김성희김규태김지연박주형정진택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K-MOOC; Subject Development; Long-life Education; Knowledge map; Learner; Learning Motivate; Curriculum; Teaching Method; Team Teaching; K-MOOC; 교과 개발; 평생교육; 지식 지도; 학습자; 학습동기; 교육과정; 교수법; 팀티칭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2, no.1, pp.123 - 13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23
End Page
13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20
ISSN
1976-321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K-MOOC의 교과 운영 사례를 통해, K-MOOC 교육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교육환경이 전통적인 양식에서 온라인 기반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교육과 관련 해서 중요한 주체는 학습자이며, 학습자 개인의 학습동기에 있다. 과학기술의 측면에서 보면, K-MOOC의 학습환경은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자가 원하면 언제·어디서나 접속해서 학습을 할 수 있다.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K-MOOC 운영팀이 수학기초와 기계학습 교과를 통해 얻은 K-MOOC 운영의 새로운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적인 지형도로, 강좌에 대한 지속적인 품질 보증이 필요하다. 둘째, 내용적인 지형도로, 학습자들과 교수자들 및 운영자들 사이에 바람직한 소통이 필요하다. 비록 온라인 환경에 학습자들과 대면하기는 어렵지만, 온라인에서 학습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셋째, 통합적인 지형도로 K-MOOC이 운영하는 교과목의 내용이 학습자들의 현실적인 삶과 연계성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K-MOOC에 적합한 교육과정 구축과 적극적인 교수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