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적·부적 정서 연구: 인터넷전문은행을 중심으로Study about the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on the Continuance Intention of Internet only Bank
- Other Titles
- Study about the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on the Continuance Intention of Internet only Bank
- Authors
- 김진아; 윤지환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Internet only bank; Post acceptance model; PANAS; Continuance intention; Kakao bank; 인터넷전문은행; 후기수용모델; 정적·부적 정서; 지속사용의도; 카카오뱅크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6, no.12, pp.267 - 28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6
- Number
- 12
- Start Page
- 267
- End Page
- 28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24
- DOI
- 10.14400/JDC.2018.16.12.267
- ISSN
- 2713-6434
- Abstract
- 국내 금융산업 혁신 가속화를 위해 도입된 인터넷전문은행은 단기간에 고객 기반을 확보했으나 지속적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금융상품은 동질성이 높기 때문에 상품의 객관적인 특성보다 개인의 주관적인 정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적 정서와 부적 정서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 것이다. 선행 연구인 후기수용모델 및 감정 측정 척도 PANAS를 기반으로 연구 모형을 도출하였고, 사용자 설문 결과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정적 정서는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부적 정서는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은 부적 정서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고, 기대일치는 부적 정서보다 정적 정서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점이 발견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라 인터넷전문은행은 사용자의 정적 정서를 강화하고 부적 정서를 최소화하며, 특히 기대일치에 부합하여 정적 정서를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지속사용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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