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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윤리성, CSR 일관성, CSR 적합성이 CSR 진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반기업 정서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Corporate Ethicality, CSR Consistency, and CSR Fit on the Perception of CSR Authenticity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Anti-Corporate Sentiment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rporate Ethicality, CSR Consistency, and CSR Fit on the Perception of CSR Authenticity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Anti-Corporate Sentiment
Authors
강귀영윤영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CSR; 윤리성; 진정성; 일관성; 적합성; 반기업 정서; CSR; ethicality; authenticity; consistency; fit; anti-corporate sentiment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20, no.3, pp.5 - 3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5
End Page
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26
DOI
10.16914/kjapr.2018.20.3.5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 윤리성, CSR 일관성, CSR 적합성이 CSR 활동의 진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알아보고, 반기업 정서가 세 선행 요인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연구결과, 높은 기업 윤리성, 높은 CSR 일관성, 높은 CSR 적합성은 CSR 진정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피험자들은 기업의 윤리성이 높을 때, 기업이 오랜 시간 동안 CSR 활동을 지속해 온 경우에,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 특성 및 제품과 관련성이 높은 경우에,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높은 CSR 진정성 인식을 보였다. 나아가 기업 윤리성과 CSR 적합성 간, 반기업 정서와CSR 적합성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특히 반기업 정서가 높은 경우 적합성이 낮은 CSR 활동을 수행했을 때보다 적합성이 높은 CSR 활동을 수행했을 때 CSR 진정성 인식이 더높게 나타나, CSR 적합성과 CSR 진정성 인식 간 관계에서 반기업 정서의 조절 효과를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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