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이탈 예측 및 이탈 사유 분석 : 소셜 활동 성향 및 게임 참여도를 중점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은비 | - |
dc.contributor.author | 우지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휘강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20:04:4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20:04:4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2383-630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57 | - |
dc.description.abstract |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내 사용자들은 다양한 소셜 활동 성향을 보이며, 일부 사용자의 경우 혼자 게임을 즐기는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소속된 길드의 특성을 소셜 활동 및 소속감 정도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각 그룹의 이탈율 및 이탈원인을 분석한다. 또한 소셜 활동 성향으로 분류된 각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게임 참여도 변동 추이를 측정하여 이탈을 예측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비슷한 성향으로 분류된 각 그룹의 사용자는 이탈 직전에 유사한 행동 패턴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를 기준으로 이탈 사용자와 비이탈 사용자의 패턴을 분류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인 아이온 데이터를 대상으로 본 모델을 테스트하였으며, 평균 약 75%의 정밀도를 보여주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 |
dc.title |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이탈 예측 및 이탈 사유 분석 : 소셜 활동 성향 및 게임 참여도를 중점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User Behavior Analysis for Predicting Churn of Loyal Customers in Online Games based on Social Relationships and Degree of Particip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휘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과학회논문지, v.45, no.11, pp.1124 - 1134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과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정보과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45 | - |
dc.citation.number | 11 | - |
dc.citation.startPage | 1124 | - |
dc.citation.endPage | 113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0354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behavior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urn user predi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MORPG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ta m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저 행위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탈 사용자 예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데이터마이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