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에서 사용자의 이탈 예측 및 이탈 사유 분석 : 소셜 활동 성향 및 게임 참여도를 중점으로User Behavior Analysis for Predicting Churn of Loyal Customers in Online Games based on Social Relationships and Degree of Participation
- Other Titles
- User Behavior Analysis for Predicting Churn of Loyal Customers in Online Games based on Social Relationships and Degree of Participation
- Authors
- 서은비; 우지영; 김휘강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Keywords
- user behavior analysis; churn user prediction; MMORPG; data mining; 유저 행위 분석; 이탈 사용자 예측;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데이터마이닝
- Citation
- 정보과학회논문지, v.45, no.11, pp.1124 - 11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과학회논문지
- Volume
- 45
- Number
- 11
- Start Page
- 1124
- End Page
- 11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57
- ISSN
- 2383-630X
- Abstract
-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내 사용자들은 다양한 소셜 활동 성향을 보이며, 일부 사용자의 경우 혼자 게임을 즐기는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소속된 길드의 특성을 소셜 활동 및 소속감 정도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각 그룹의 이탈율 및 이탈원인을 분석한다. 또한 소셜 활동 성향으로 분류된 각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게임 참여도 변동 추이를 측정하여 이탈을 예측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비슷한 성향으로 분류된 각 그룹의 사용자는 이탈 직전에 유사한 행동 패턴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를 기준으로 이탈 사용자와 비이탈 사용자의 패턴을 분류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인 아이온 데이터를 대상으로 본 모델을 테스트하였으며, 평균 약 75%의 정밀도를 보여주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Cyber Security >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