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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처분장 연직차수공을 위한 DHLT 이음부의 개발Development of DHLT Joint for Vertical Cutoff Walls in Offshore Waste Landfill Site

Other Titles
Development of DHLT Joint for Vertical Cutoff Walls in Offshore Waste Landfill Site
Authors
홍영호이종섭이동수채광석유정동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Keywords
Offshore waste landfill; Steel pipe sheet pile; Structural capacity; Vertical cutoff wall
Citation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34, no.3, pp.43 - 5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olume
34
Number
3
Start Page
43
End Page
5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296
DOI
10.7843/kgs.2018.34.3.43
ISSN
1229-2427
Abstract
해상처분장의 호안구조물 및 연직차수공으로 강관시트파일이 주로 사용되며, 강관시트파일은 이음부를 연결하여주열식으로 설치가 되는 만큼 해상 고유의 횡방향 외력에 대한 구조적인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새로 개발된 연직차수공 이음부의 구조적인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먼저 기존 연직차수공 이음부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시공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기존 이음부 형식과의 차별성을 갖도록 새로운 형태의 DHLT(Double H with L-T)연직차수공 이음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DHLT 이음부의 실규모 모형을 제작하고 이음부에 그라우트를 채워 양생시킨 후 압축 및 인장강도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존 연구결과와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DHLT 이음부의 압축강도와 인장강도는 그라우트와 강재의 영향으로 인해 기존 이음부 연구결과에 비해 다소 과소평가되었다. 특히 압축강도실험의 경우 DHLT 이음부의 비대칭 형상으로 인해 그라우트에 균열이 발생하기 전에 강재에서 먼저 항복이 발생하는결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연직차수공 개발시 이음부 강도발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할 수있었으며, 이를 근거로 더 향상된 연직차수공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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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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