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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풍선을 왜 쏠까?”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프리카TV’ 사례로 본 사이버 머니 소비 동기에 관한 연구“Why Do Consumers Shoot Star Balloon?” A Study on The Motivation of Cyber Money Consumption of Interactive Media, ‘Afreeca TV’

Other Titles
“Why Do Consumers Shoot Star Balloon?” A Study on The Motivation of Cyber Money Consumption of Interactive Media, ‘Afreeca TV’
Authors
박성렬송수진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소비문화학회
Keywords
Interactive Media; Afreeca TV; Cyber Money; Voluntary Consumption; Consumption Motive;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프리카TV; 소비 동기; 사이버 머니; 자발적 소비
Citation
소비문화연구, v.21, no.1, pp.1 -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문화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30
DOI
10.17053/jcc.2018.21.1.001
ISSN
1229-0386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미디어 간의 융합을 통한 미디어 콘텐츠가 양산되었으며, 능동적인 정보 상호 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국내의 대표적 인터랙티브 미디어인 아프리카 TV는 사용자들이 인터넷 개인방송을 시청하는 동시에 채팅창을 통해 개인방송 진행자인 BJ(Broadcasting Jockey)와 소통을 하며 ‘별풍선’이라는 사이버 머니로 즉각적인 금전적 후원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시청에 필요한 비용 지불이 의무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은 자발적으로 사이버 머니인 ‘별풍선’을 구매하여 BJ에게 제공한다. 왜 시청자들은 무료 인터넷 개인 방송을 시청하는데 돈을 쓰는 것일까? 본 연구는 의무적이지 않고 자발적인 소비 아이템인 사이버 머니 구매의 동기를 탐색하기 위해 기존 문헌을 살펴보고, 대표적 인터넷 개인 방송인 아프리카TV의 별풍선 구매 소비자 21명의 시청자들을 심층 인터뷰하였다. 그리고 인터뷰를 바탕으로 별풍선 소비 동기의 원천을 밝히고, 원천별 소비 동기 유형과 개념적 체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아프리카TV의 대표 비즈니스 모델인 별풍선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동기를 질적 연구를 통해 규명함으로써,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발적 소비 동기 개념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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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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