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사의 MOOC 사용의도 분석Influential Factors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tention to Use MOOC

Other Titles
Influential Factors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tention to Use MOOC
Authors
최한올홍후조
Issue Date
2018
Publisher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Keywords
MOOC; MOOC 교사교육 프로그램; 사용의도; 통합기술수용모형;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 MOOC; teacher training programs of MOOC; intention to use; UTAUT; UTAUT2
Citation
교사교육연구, v.57, no.1, pp.16 - 2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사교육연구
Volume
57
Number
1
Start Page
16
End Page
2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36
DOI
10.15812/ter.57.1.201803.16
ISSN
2005-148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을 통해초등교사의 MOOC에 대한 사용의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의 초등교사211명을 대상으로 MOOC의 사용의도와 관련한 설문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에 활용된 요인은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 4개(사용의도,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및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2) 2개(쾌락적 동기, 비용가치), 그리고 기타 1개(신뢰)의 총7개 이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학력, 경력)은 MOOC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UTAUT의 4개요인이 투입된 ‘모델 2’에서 초등교사의 MOOC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요인은 ‘사회적 영향’, ‘성과기대’ 순이었으며, UTAUT2의 2개 요인이 추가로 투입된 ‘모델 3’에서는 ‘쾌락적 동기’, ‘사회적 영향’, ‘비용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가추가되어 총 7개의 요인이 투입된 ‘모델 4’에서 초등교사의 MOOC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요인은 ‘흥미’, ‘사회적 영향’, ‘신뢰’ 순이었다. 반면 ‘노력기대’와 ‘촉진조건’은 초등교사의 MOOC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설문 대상자 중 과반 수 이상이 MOOC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므로교육당국은 새로운 교육 형태로써의 MOOC를 교사들에게 소개하고, 앞으로 초등교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MOOC를 활용할 방안을 적극 마련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