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협동학습 팀빌딩 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A Qualitative Case Study on Elementary School Participation in the Cooperative Learning Teambuilding Program

Other Titles
A Qualitative Case Study on Elementary School Participation in the Cooperative Learning Teambuilding Program
Authors
김대권박인우
Issue Date
2018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cooperative learning; collaborative learning; teambuilding; qualitative case study; learner-centered classes; communication-centered teaching method; 협동학습; 협력학습; 팀빌딩; 모둠세우기; 질적 사례 연구; 학생참여 중심의 수업;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31, no.1, pp.87 - 12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87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49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 안에 협동학습의 팀빌딩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서의 학생과 교사들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보기 위한 질적 사례 연구이다. 이를 위해 서울의 한 초등학교 4학년 2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에서 팀빌딩 프로그램이 가지는 효과성, 협동학습 내에서 팀빌딩 프로그램의 개념 정립, 그리고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여러 교육적 쟁점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학습자들은 협동학습을 일방적인 전달 위주의 전통학습보다 훨씬 더 선호하고 있지만 학급 규칙을 지키지 않는 동료학생, 사회적 기술 능력이 부족한 동료학생, 그리고 협동적 활동을 할 의지가 없는 동료학생으로 인한 불편함 때문에 협동학습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생기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팀빌딩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도와 만족도가 높았고 특히, 모둠원 간의 공통점을 발견하면서 함께 했던 활동들이 영향을 주었으며, 협동학습 중 규칙을 지키지 않아서 어려웠던 모둠원에게 사회적 기술 연습과 갈등 극복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었다. 팀빌딩 프로그램은 협동하려는 의지와 모둠원들에 대한 마음의 변화를 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이며, 팀빌딩이 제대로 이뤄진다면 협동학습 수업 진행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될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