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준수 정도 분석A Study on Analyzing the Degree of Conforming to Web Accessibility by th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of Cities and Provinces

Other Titles
A Study on Analyzing the Degree of Conforming to Web Accessibility by th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of Cities and Provinces
Authors
김미정김자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Web Accessibility;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KWCAG 2.1;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웹 접근성; 웹 접근성 평가; KWCAG 2.1; 교수학습지원센터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1, no.2, pp.59 - 71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59
End Page
7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61
DOI
10.32431/kace.2018.21.2.007
ISSN
1598-5016
Abstract
본 연구는 K-12의 구성원 및 관계자들에게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시․도 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실태 분석을 통해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9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를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평가는 전문가 2명에 의한 1차 전문가 수동평가와 18명의 사용자가 진행하였다. 사용자 평가는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고령자,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자 등으로 구성되었다. 분석 결과, 전문가와 사용자 평가에서 웹 접근성을 준수하고 있는 교수학습지원센터는 1곳도 없었다. 전문가 평가 결과, 웹 디자인 개선, HTML 소스 오류 수정, 장애인을 위한 대체 수단 제공 등에 대한 오류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개선한 웹 접근성 평가 방법을 통해 향후 국내 웹 접근성 평가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