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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관람객은 왜 경기장에 애착을 느낄까: 프로야구 관람 동기와 팀 충성도의 영향Why Spectators Perceive Attachment with Home Stadiums: Effects of Attendance Motivations and Team Loyalty

Other Titles
Why Spectators Perceive Attachment with Home Stadiums: Effects of Attendance Motivations and Team Loyalty
Authors
조호순신재호류성옥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Place Attachment; Attendance Motivations; Team Loyalty; Ballpark; 장소 애착; 관람 동기; 팀 충성도; 야구장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6, no.4, pp.1021 - 103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021
End Page
103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798
ISSN
1738-3250
Abstract
스포츠 관람객은 가족 또는 지인들과 여가시간을 보내고,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를 응원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경기장을 찾는다. 본 연구는 스포츠팬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홈구장에 애착을 형성하며 지속적으로 경기장을 찾는지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국내 최고 인기 스포츠인 프로야구(이하 KBO 리그) 경기장을 찾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본 연구는 관람 동기와 팀 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봄과 동시에 특정 팀에 대한 충성도가 홈구장의 정서적 유대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했다. 본 연구의 응답자들은 팀 충성도가 증가할 수록 홈구장에 애착을 나타냈으며, 성취감, 지식습득, 일상탈출과 관련된 동기가 충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구조모형 추정 결과를 토대로 KBO 리그 관람객의 지속적인 경기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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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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