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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 인공 동결공법에서의 냉매 사용량산정Estimation of the amount of refrigerant in artificial ground freezing for subsea tunnel

Other Titles
Estimation of the amount of refrigerant in artificial ground freezing for subsea tunnel
Authors
손영진최항석고태영
Issue Date
2018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인공 동결 공법; 동결 효율; 동결 시간; 액화 공기; 냉매 사용량; Artificial ground freezing; Freezing efficiency; Freezing time; Liquid air; The amount of refrigerant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0, no.2, pp.255 - 26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255
End Page
26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806
DOI
10.9711/KTAJ.2018.20.2.255
ISSN
2233-8292
Abstract
해저터널은 시공중 예측치 못한 고수압으로 인한 해수 침투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에 고수압조건에서 차수 및보강효과가 탁월한 인공 동결 공법의 적용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 동결 공법에 필요한 냉매량을 산정하기위해 열흐름 에너지 이론 모델에 의한 이론적인 값을 계산하고, 동결 챔버 실험결과 및 수치해석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적정성을 검증하였다. 염분과 수압에 따른 열적․역학적 특성 변화를 규명하기 위해 동결용 챔버를 제작하여 염분과 수압 조건에 따라 사질토의 동결 시간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론값과 수치해석 결과의 동결 시간은 유사한 경향을 확인하였다. 동결공법의 냉매량은 수치해석의 결과를 기반으로, 동결 챔버 실험을 통해 동결 효율의 결과와 이론식을 통한 동결 유지를 위한 에너지 비율을 적용하여 산정하였다. 동결유지를 위한 에너지 비율은 해저터널의 토피고와 해저면의 수온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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