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2013에 근거한 국내외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LEE, WON GYU | - |
dc.contributor.author | JaMee KIM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03:08:2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03:08:25Z | - |
dc.date.created | 2021-06-21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issn | 2287-590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2597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지식에 대한 수준을 판단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정보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 SW중심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인재 양성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등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지식의 깊이를 가늠하지 않고, 양적인 측면 논의에 한정하여 비교·분석한다. 연구 결과, 18개 지식 영역 중 ‘미국’은 15개 영역, ‘영국’은 10개 영역, ‘일본’은 7개 영역을 포함하고 있지만, ‘한국’은 6개 영역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4개국 가운데 가장 적은 내용을 가르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한국 정보교육과정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교육과정 개정 시 지향해야 할 내용과 함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처리학회 | - |
dc.title | CS2013에 근거한 국내외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Based on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LEE, WON GYU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JaMee KIM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6, no.8, pp.411 - 418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 - |
dc.citation.title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itation.number | 8 | - |
dc.citation.startPage | 411 | - |
dc.citation.endPage | 418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Article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