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탐색The Investigation of Learner-Related Variables Influencing the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Learning in e-Portfolio

Other Titles
The Investigation of Learner-Related Variables Influencing the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Learning in e-Portfolio
Authors
PARK, InnwooEom miri
Issue Date
3월-2011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반성(성찰); 반성적 사고; 실천적 지식; (예비)교사교육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7, no.1, pp.213 - 24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213
End Page
2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4622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 즉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반성적 사고 수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이 예비교사교육의 교수-학습 실천전략으로 정착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구성, 반성적 사고 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을 위해 웹기반의 클럽과 개인 블로그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비교사 51명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 평균 등 기술통계가 사용되었고, 모든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 상관계수 r을 이용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반성적 사고 수준,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 변인을 분석하고자 각각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 습득과 반성적 사고 함양을 위한 교육의 한 형태를 제시해 줌으로써 성찰일지, 웹기반 성찰일지,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을 적용해 보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업설계와 운영에 있어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