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탐색The Investigation of Learner-Related Variables Influencing the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Learning in e-Portfolio
- Other Titles
- The Investigation of Learner-Related Variables Influencing the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Learning in e-Portfolio
- Authors
- PARK, Innwoo; Eom miri
- Issue Date
- 3월-2011
- 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Keywords
-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반성(성찰); 반성적 사고; 실천적 지식; (예비)교사교육
- 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27, no.1, pp.213 - 2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공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213
- End Page
- 24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4622
- ISSN
- 1225424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 즉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반성적 사고 수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이 예비교사교육의 교수-학습 실천전략으로 정착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구성, 반성적 사고 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을 위해 웹기반의 클럽과 개인 블로그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비교사 51명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 평균 등 기술통계가 사용되었고, 모든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 상관계수 r을 이용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반성적 사고 수준,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 변인을 분석하고자 각각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 습득과 반성적 사고 함양을 위한 교육의 한 형태를 제시해 줌으로써 성찰일지, 웹기반 성찰일지,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을 적용해 보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업설계와 운영에 있어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