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브랜딩에 대한 신경 반응: fMRI 연구Neural responses to sonic branding: an fMRI study
- Other Titles
- Neural responses to sonic branding: an fMRI study
- Authors
- Chai-Youn Kim; Sung, Young Shin
- Issue Date
- 3월-2011
- Publisher
- 한국감성과학회
- Citation
- 감성과학, v.14, no.1, pp.93 - 10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감성과학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93
- End Page
- 10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4624
- ISSN
- 12268593
- Abstract
- 소닉 브랜딩은 소리를 활용하여 브랜드 가치를 창조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닉 브랜딩의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브랜드 정체성의 청각적 요소인 소닉 로고는 보통 비주얼 로고와 함께 쓰이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닉 브랜딩의 형태이다. 소닉 브랜딩이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거의 수행된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자기 공명영상 기법을 사용하여 소닉 브랜딩에 대한 신경 반응을 알아보고자 한다. 15명의 오른손잡이 참가자의 뇌 반응이 3T MRI 장비를 통해 스캔되었고, 청각 자극 없이 여러 장의 브랜드 로고 사진(광고에서 소닉 로고와 함께 제시되었던 비주얼 로고 사진20장과 광고에서 소닉 요소가 없었던 비주얼 로고 사진 20장)이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 소닉 요소가 없었던 비주얼 로고에 비해 소닉-비주얼 로고가 청각 심상과 관련된 뇌 영역(예를 들어, 상측두이랑)의 활성화 증가와 연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닉-비주얼 로고에 대한 브랜드 친숙도, 광고 친숙도가 높을수록, 이러한 영역의 활성화 정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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