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술개발에 따른 축구 포토볼 품질이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Quality of Soccer Photo Ball on Satisfac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according to Technical Develop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Quality of Soccer Photo Ball on Satisfac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according to Technical Development
Authors
신진호백선욱한남희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축구 포토볼; 품질; 만족도; 구매의도; 기술개발; Soccer Photo Ball; Quality; Satisfaction; Purchasing intention; Technical Development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5, no.2, pp.393 - 400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393
End Page
40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238
ISSN
1738-3250
Abstract
본 연구는 기술개발에 따른 4패널 축구 포토볼 품질을 중심으로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들 간의 이론적 관계를 정립함으로써 포토볼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한편, 포토볼 제품이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자극해야 하는 도입기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 방안과 제품기획 효율성 증대를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서울, 경기, 충청도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 추출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회수된 500명의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신뢰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된 71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429명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ver. 20.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요인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상관관계 분석과 단순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포토볼 품질의 4개 하위요인 모두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품성, 기술성, 디자인, 칼라 순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포토볼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포토볼 품질의 4개 하위요인 모두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품성, 기술성, 칼라, 디자인 순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