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봉 패션컬렉션에 표현된 한국적 이미지 분석 -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과 모리스의 기호학의 적용 -Analysis of Korean Image in Lie Sang Bong’s Fashion Collection - Application of the Iconology of Erwin Panofsky and the Semiotics of Charles W. Morris -
- Other Titles
- Analysis of Korean Image in Lie Sang Bong’s Fashion Collection - Application of the Iconology of Erwin Panofsky and the Semiotics of Charles W. Morris -
- Authors
- 류웅현; 이예영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한국적 이미지; 이상봉; 도상해석학; 기호학; 실용론; Images of Korea; Lie Sang Bong; Iconology; Semiotics; Pragmatics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4, pp.337 - 3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337
- End Page
- 3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288
- ISSN
- 1598-6497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적 디자인이 글로벌화되는 시점에서이상봉 디자이너의 컬렉션에 나타난 한국적 이미지를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의미가 사회⋅문화적으로 실생활에서 어떻게 반영됐는지를 확인했다. 이를 위해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과 모리스의 기호학을 토대로 네 단계의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해 분석했다. 분석의 틀은 전도상학적 분석단계, 도상학적분석단계, 도상해석학적 분석단계, 사회문화적 의사소통단계로 구성됐다. 연구방법은 1차 자료로 이상봉 패션 컬렉션사진, 인터뷰자료 및 신문기사자료 등을 사용했으며, 2차 자료로는 단행본 서적과 선행논문을 이용했다. 연구대상은 이상봉이 시즌 별로 5점씩, 총 20 점을 선별했다. 분석결과로 전도상학적 분석에서는 의상의 외적 특성인 선, 면, 색채, 재질에 음양오행사상, 샤머니즘, 상징의 미, 여백의 미, 중첩의 미가 표현되었음을 알았다. 도상학적 분석에서는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을 주제로 한 2014 F/W는 대자연의 경이로움이, 무궁화를 주제로 한 2014 S/S는 민족화합이, 한옥의창살을 주제로 한 2013 F/W는 자연과의 소통이, 나비를 주제로 한 2013 S/S는 나비의 상징성을 각각 한국적 이미지로 표현했다. 도상해석학적 분석에서는 작품의 본래적 의미를 찾아 설명했다.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에서의 경험은 대자연 앞에서 인간의 나약함을 깨우쳐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무궁화에서는 우리 민족의 화합을 상징하며 더 나아가 세계인들의 화합과 자연과의 화합을, 한옥의 창살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소통 및 인간과 인간의 소통을, 나비에서는 새로운 정신세계를 찾아 자유로운 상태에 이르게 하는 이상적인대상을 표현했다. 사회문화적 의사소통의 분석에서는본래적 의미가 실생활 및 세계무대에서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봤다. 리첸시아 아파트의 실내디자인에 나타난 생활 속의 자연주의 철학을, 코이카의 무궁화 로고와 제3세계의 국기 색을 함께 사용한 디자인은 봉사와 세계의 화합을, 한국과 오스트리아, 스위스와 수교 50주년 행사는 한국적 이미지가 외교 및 다양한 분야와 소통을, 방콕에서 한국적 이미지의 나비로 닉 나이트와의 협업은 한국적 이미지의 문화 브랜드 및 미래 가치를 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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